본문 바로가기
여행 영어

공항 입국심사 영어 질문과 답변 (해외 여행 영어)

by 빠잉영어 2023. 10. 5.

해외여행 중 공항 입출국심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영어문장 안내

공항 입국심사 영어

해외여행에서 가장 떨리는 순간이 공항의 입국심사가 아닐까 싶은데요.

오늘은 비행기에서 내려서 출입국심사에서 자주 듣는 영어질문을 알아보겠습니다. 이와 함께 기본적인 영어 답변도 준비하였으니 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
1. 방문의 목적을 묻는 질문

1-1. What's the purpose of your visit?

방문의 목적이 무엇인가요?

: 어떤 목적으로 입국을 하게 되었는지 묻는 질문입니다. 여행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간단하게 대답하시면 되는데요. 보통은 관광(travel, sightseeing)이나 비즈니스(business)로 대답하시면 됩니다.

 

1-2. I'm here to travel

여행하러 왔습니다.

: 방문 목적을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가장 좋습니다. 너무 길다고 생각되시면 'travel' 정도로 말씀하셔도 충분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. 

 

1-3. I'm here on business

사업 차 왔습니다 (=비즈니스 때문에 왔어요)

: 사업으로 인한 방문일 경우에 대답하시면 좋은데요. 이 또한 너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그냥 'business'로 말씀하셔도 뜻은 통합니다.

 

 


2. 체류에 관한 질문

2-1. How long will you stay?

얼마나 이곳에 머무르실 건가요?

: 입국한 나라에서 며칠정도 묵으실 건지 묻는 질문입니다. 해외여행을 하는 기간을 대답하시면 됩니다.

 

2-2. I'll stay here for 5 days

5일 동안 머무를 예정입니다.

: 여행기간 동안 입국한 나라에서 며칠을 머무를지 대답을 해주시면 되는데요. 앞에 있는 말들을 제외하고 5 days, 6 days 정도로 말씀하셔도 괜찮습니다.

 

2-3. Where will you stay?

어디서 머무르실 예정인가요?

: 여행하는 동안 어디에서 묵으실 건지를 묻는 질문인데요. 여행하시는 분들은 호텔명을 말씀하시면 되는데요. 그 외에는 친구집이나 친척집 등으로 말씀하셔도 무방합니다.

 

2-4. I'll stay at King Hotel

킹 호텔에서 머무를 예정입니다.

: 여행하시는 경우에는 호텔에서 숙박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워두시면 좋습니다. 킹 호텔이 아닌 실제 예약한 숙소이름을 말씀하시면 됩니다. 문장이 너무 긴 경우에는 간단하게 호텔명인 'King Hotel'로 대답을 하셔도 됩니다.

 

2-5. Where is your final destination?

최종 목적지가 어디인가요?

: 직항이 아니라 경우를 하는 경우에 주로 받게 되는 질문입니다. 경유하는 나라가 아니라 최종적으로 도착하는 나라의 이름을 말씀하시면 됩니다.

 

2-6. Final destination is Paris

최종 목적지는 파리입니다.

: 여권에 적혀있는 최종 목적지 이름을 말씀하시면 되고, 간단하게 '파리'(Paris)도 가능합니다. 파리가 아닌 다른 나라로 가시는 경우에, 여행하시는 나라 이름을 말씀하시면 됩니다.

 


3. 신원 확인을 위한 질문

3-1. Where are you coming from?

어디서 오셨나요?

: 본인의 출생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, 이 비행을 하기 전에 출발한 나라를 묻는 것입니다.

'where are you from?' 이 출생 국가를 묻는 질문이라면, 이 질문은 비행을 출발한 나라이름을 묻는 질문입니다. 헷갈리신다면 비행기 티켓에 적혀있는 출발(departure) 국가나 지역을 말씀하시면 됩니다.

 

3-2. I'm from South Korea

저는 한국에서 왔습니다.

: 출발한 국가가 한국인 경우에는 South Korea로 대답하시면 되고요. 만약 일본에서 파리로 여행을 하러 갔다면, 일본인 Japan으로 대답하시는 게 맞습니다.

 

3-3. What's your occupation? (or Job)

당신의 직업이 무엇인가요?

: 직업을 묻는 질문입니다. Job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하지만 Occupation이라는 단어도 직업이라는 뜻이기 때문에, 함께 알아두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.

 

3-4. I'm an office worker

저는 회사원입니다.

: 미국에서는 회사원이라는 단어보다는 마케터, 연구원 등 세부적인 직업명을 많이 사용하는데요.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회사원이라는 단어로 표현하는 게 일반적으로 무난합니다. 

 

3-5. What do you do (for living)?

당신의 직업이 무엇인가요?

: 앞에서 말씀드린 Occupation이라는 단어도 생소한 편인데요. 이 문장은 Job이라는 단어도, Occupation이라는 단어도 없어서 혼란스러우실 수도 있습니다. 생활을 위해서 무엇을 하느냐는 질문 역시 직업을 묻는 질문이기 때문에 알아두셔도 좋아요. 

답변은 I'm a student와 같이, 일반적인 직업명을 말씀하시면 됩니다.


공항 입국심사에서 가장 흔하게 듣게 되는 질문과, 일반적인 답변을 소개해드렸습니다.

 

다음 글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입국심사용 영어문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.